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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킷챌린지 - 모두의 구글 애널리틱스 1장 본문
1. 데이터 분석과 구글 애널리틱스, 시대의 변화
사회 및 경제 등 모든 환경 요소들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목표를 핵심 비즈니스로 내세우며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고 있다. 즉 사업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뀐 현재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분석이 중요하다.
2. 사용자의 발자취 로그
사용자가 웹 사이트, 앱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로그라고 하며 이를 분석하는 것을 로그분석이라고 한다. 다음과 같이 간단한 예시를 통해 로그 분석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온라인 데이터 분석 과정
- 사용자가 웹 사이트(or 앱)에 방문하여 상품 보기, 스크롤, 장바구니 담기, 결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 사용자의 로그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 분석가가 분석하여 마케팅, 상품 기획에 활용한다.
3.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만약 웹 사이트에서 다양한 요소를 판매하는 기업에 속해있다면 조직의 목표는 2가지일 것이다.
- 웹 사이트에 사용자가 꾸준히 유입되는 것
- 사용자의 구매 행위가 많이 발생하는 것
2가지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자가 조직이 원하는 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곧 디지털 마케팅에서 수행한다. 또 사용자의 행위를 측정하고 해석하여 더 나은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데이터 분석가의 몫이다.
※ 전통적인 마케팅 VS 디지털 마케팅
과거 TV, Direct Mail 등 전통적 마케팅 기법의 단점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광고 성과의 측정이 여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의 대상을 명확히 하고 성과에 대해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시대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으로 각광받는다.
4. 데이터 분석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했다면 실행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사용자가 어떤 광고 콘텐츠에 반응해서 어떤 경로로 웹 사이트에 유입되고 어떤 행동 패턴을 보였으며 결과적으로 구매하였는가? 구매하지 않았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분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친다.
- 문제 인식 → 데이터 분석(가설 수립 → 데이터 처리 → 가설 검증) → 결과 실행
실제 웹/앱 데이터 분석가 공고를 살펴보면 분석 과정에서 가설 수집부터 검증까지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5. Google Analytics란?
웹, 앱의 트래픽을 추적하여 분석하는 분석 도구이면서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되는 로그 분석 도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 클라우드 기반의 무료 서비스
- 고객 데이터 측정 및 분석에 집중
- 사용하기 쉬운 협업 플랫폼
- 구글 생태계의 높은 확장성
5. Google Marketing Platform 이란?
구글에서 개발한 온라인 광조 및 분석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하나의 서비스가 아니라 상호 연관성을 갖는 여러 서비스 제품들이 모인 구글 생태계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모든 제품은 클라우스 서비스 (SaaS) 형태로 제공되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옵티마이즈, 루커 스튜디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