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킷챌린지 - 모두의 구글 애널리틱스 2장
1. Google Analytics 데이터 수집 원리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hl=ko
사이트에 gtag.js 추가 | 웹용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tag.js) | Google for Developers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Ads, Google Marketing Platform에 이벤트 데이터를 보내도록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자바스크립트 태그 추가 프레임워크 및 API입니다.
developer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홈페이지의 자습서를 통해 gtag.js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다음 코드는 자습서에서 제공되는 예시 코드이다. 해당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웹 페이지에 <head>태그 바로 뒤에 붙여넣는다. 페이지당 하나의 스크립트만 필요하다.
<!-- Google tag (gtag.j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GA_TRACKING_ID"></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window.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GA_TRACKING_ID');
</script>
그렇다면 <head>태그 바로 뒤에 추적코드를 삽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웹 페이지는 가장 상단부터 HTML 코드가 로딩되는데, 로딩 중간에 작동이 안 되거나 데이터가 유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코드의 실행 순서를 이해하는 것과 추적 코드를 올바르게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추적코드를 웹 페이지에 삽입하면 다음과 같은 원리를 통해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해진다.

2. 데이터 수집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 추적코드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제공한다. 이 데이터는
크게 사용자, 채널(유입 경로), 행동(이벤트), 전환 네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가 분석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 즉 전환(conversion) 데이터는 대체로 자동 수집 항목에서 빠져 있다.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결제 및 구매 데이터, 커뮤니티 사이트의 회원가입 및 구독신청 데이터 등이 있다. 분석에 필요한 전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맞춤 이벤트 추적 기능과 같은 추가 이벤트 설정이 필요하다.

3. Measurement Protocol
측정 프로토콜은 Raw data를 GA에 전송하기 위해 지켜야 할 규약이다. gtag나 GTM 등 어떠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던 모든 데이터는 측정 프로토콜(HTTP Request) 형태로 GA에 보내진다. 심화 내용은 추후에 다뤄보자.
참고자료: https://pluszero.co.kr/google-analytics/measurement-protocol/
구글 애널리틱스 – Measurement Protocol을 활용한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 | 플러스제로
마케터 입장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MP 지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pluszero.co.kr
4.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크게 측정기준(Dimensions)와 측정항목(Metrics)으로 나뉜다. GA 속성에서는 측정 기준과 항목을 조합하여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에 방문한 100명의 행동 데이터가 수집되었을 때 이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볼지 기준을 선택한다.(나라, 연령, 지역, 성별, 나이 등등) 기준에 따라 나뉜 데이터의 확인 가능한 여러 값이 측정 항목이다.(세션 수, 이벤트 수, 사용자 수 등등)
국가(측정 기준) | 사용자 | 세션수 | 이벤트수 | 전환 |
대한민국 | 58 | 102 | 1740 | 3 |
일본 | 30 | 200 | 1840 | 0 |